화물차정비

이 마이티 brsake점검 및 휠 bearing 교환

손반장 2023. 3. 3. 22:43
반응형

010.2848.4563
메가트럭 에어시트 부드럽게 개조해드림
https://youtube.com/@user-xe1vu9nh5i?si=u5p2XToy5Ioc2-Mp  





이  마이티가  입고 되었습니다. 브레이크 제동시  우측으로  핸들쏠림으로  불안해서  운전을  못 하겠다고  하시면서  차를 두고 가시네요  그럼 점검을 시작해 보겠습니다

우선  점검사항 

1. 라이닝  점검
2. 휠 실린더  점검
3. 허브 베어링  점검
4. 킹핀점검
5. 엔도  점검

허브 탈착과 라이닝 및 휠 실린더 장검

 허브 탈착과 라이닝 및 휠실린더  점검
허브를  탈착 해보니  휠  실린더  누유와  심각한  허브 베어링을  상태를  확인하였고  양쪽 다  교환 대상이기에  부품  주문과  더불어  작업 시작합니다  휠  실린더를  누유를 방치할 경우  브레이크오일의  소모와  더불어  라이닝에  브레이크오일의  침투로  제동력  저하가  우려되니 가금적  빠른  시일 내에 점검. 정 비을  받으세요

브레이크 시스템

브레이크는 모든 휠에 작동하는 내부 확장식 유압 브레이크이다

프런트 브레이크

프런트 휠 브레이크(드럼)
휠 실린더의 피스톤은 한 방향으로만 확대되며. 슈 홀드  다운핀에 의해 백 플레이트에 설치되어 있는 슈를 밀어낸다. 고정슈에 설치된 리턴 스프링은 브레이크가 풀리 때  슈와 휠 실린더  피스톤의 수축을 원활하게   한다

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  유압이 휠 실린더에 유입된 후 휠 실린더의 피스톤을 민다. 이 휠 실린더의 움직임이 슈에 전달되어 슈의 라이닝이 드럼에  밀착된다. 이로 인해  드럼과 라이닝  사이에는 마찰이 발생하며 차량의  운동에너지는 이 마찰열로 변화된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 

심각한  베어링상태

 
 
심각한  베이링 보이시죠. 차량의  하중을  타이어  다음으로  힘을  받는  부분이  허브  베어링  이죠 이  중요한 부품을 이대로  계속  운행할 경우 허브의  빠짐(하부  통째로)과  불이  날 가능이  상당히  많아지죠. 고속도로에서 화물차 전소 같은  뉴스를  통해  접해  보았을  겁니다 이처럼  귀중한 재산을  전소시키고  생명의   위태로울 수  있는  부품이니  항상  관리를  하시면서  운행하시면  좋겠습니다

허브 베어링 구리스 작업 과정

허브 베이링의  상태를  확인하는 방법

1.abs  경고등
2. 웅  하는  우는  소리
3. 허브의  열발생등 상시  체크
 

구리스  주입

베어링에  구리스를  꼼꼼히  주입을  손으로  꼭꼭  누르면서  주입을  합니다  구리스가  잘  스며들어야  베이링의  역할을  제대로  하겠지요.

자동차 테이퍼베어링의 역사

전동체로 원통형의 롤러를 사용한다. 구조 자체는 볼 베어링과 큰 차이가 없다. 전동체가 원통형이다 보니 선 접촉을 하게 되므로 볼 베어링보다 고하중에 더욱 적합하다. 테이퍼 형상의 롤러가 들어 있는 베어링(아래쪽 사진)도 있는데, 이 베어링은 축에 대해 수직 방향과 수평 방향의 하중을 모두 받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. 발명자는 18세기 영국의 시계공 존 해리슨경도 측정을 위해 바다 위의 격한 움직임을 이기고 작동하는 시계인 크로노미터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최초. 테이퍼 롤러 베어링은 1898년 미국의 헨리 팀켄이 발명.
 

허브의  조립

손으로  구리스가  잘  치진 베이링을  허브에  리데나와  함께  조립하고  최종  허브  조립을  위해  대기  

 

마무리  최종  조립

이제  휠 실린더와  베어링을  완벽하게  조립하고  이제  시운전을  나갑니다.  만약 또  핸들이  제동시  쏠림이  발생할  경우 최종적을  abs 모듈을  의심하며  부품 핸들대를  잡아봅니다
 

 

 
 
 

반응형